1장 요구사항 확인
- Section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
1.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(Software Life Cycle)
•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, 운용,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.
• 대표적인 생명 주기 모형
-폭포수 모형
-프로토타입 모형
-나선형 모형
-애자일 모형
2. 폭포수 모형(Waterfall Model)
•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방법론.
•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
•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라고도 한다.
3. 프로토타입 모형(Prototype Model, 원형모형)
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
4. 나선형 모형(Spiral Model, 점진적 모형)
•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형
• 보헴(Boehm)이 제한
•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.
* 4가지 주요 활동(계획 수립->위험 분석->개발 및 검증->고객 평가)
5. 애자일 모형(Agile Model)
•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
* 대표적인 개발 모형
- 스크럼(Scrum)
- XP(eXtreme Programming)
- 칸반(Kanban)
- Lean
- 기능 중심 개발(FDD; Feature Driven Development)
6.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
•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.
•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.
•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.
• 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.
7. 소프트웨어 공학(SE; Software Engineering)
•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
*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
-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.
-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한다.
-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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