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QLD 단원별 목록으로
1. 엔터티의 개념
-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 등의 명사에 해당한다.
-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에 해당한다.
- 저장이 되기 위한 어떤 것이다.(Thing)
※ 엔터티란 "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 (Thing)"으로 설명할 수 있다.
2. 엔터티와 인스턴스에 대한 내용과 표기
- 엔터티를 표현하는 방법은 각각의 표기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사각형으 로 표현된다. 다만 이 안에 표현되는 속성의
표현방법이 조금씩 다를 뿐이다.
3. 엔터티의 특징
가)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
- 반드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업무에서 필요로 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여야 한다.
나) 식별이 가능해야 함
- 식별자(Unique Identifier) 에 의해 식별이 가능
- 유일한 식별자는 그 엔터티의 인스턴스만의 고유한 이름
다) 인스턴스의 집합
-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이 되어야 한다.
- 엔터티의 특징 중 '한 개'가 아니라 '두 개' 이상이라는 집합개념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.
라) 업무프로세스에 의해 이용
마) 속성을 포함
- 엔터티에는 반드시 속성(Attributes)이 포함되어야 한다.
바) 관계의 존재
-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존재해야 한다.
(단, 통게성 엔터티 도출, 코드성 엔터티 도출, 시스템 처리 시 내부 필요에 의한 엔터티 도출과 같은 경우는 예외이다.)
4. 엔터티의 분류
- 자신의 성격에 의해 실체 유형에 따라 구분하거나 업무를 구성하는 모습에 따라 구분이 되는 발생시점에 의해 분류될 수 있다.
가) 유무(有無)형에 따른 분류
① 유형엔터티(Tangible Entity): 물리적인 형태가 있고,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터티로 구분하기가 가장 용이
ex) 사원, 물품, 강사 등
② 개념엔터티(Conceptual Entity):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 구분
ex) 조직, 보험상품 등
③ 사건 엔터티(Event Entity):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터티
ex) 주문, 청구 미납 등
나) 발생시점(發生時點)에 따른 분류
① 기본/키엔터티(Fundamental Entity, Key Entity):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서 다른 엔터티와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, 독립적으로 생성이 가능하고 자신은 타 엔터티의 부보의 역할을 한다.
ex) 사원, 부서, 고객, 상품, 자재 등
② 중심엔터티 (Main Entity): 기본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활을 한다.
ex) 계약, 사고, 예금원장, 청구, 주문, 매출 등
③ 행위엔터티(Active Entity): 두 개 이상의 부모 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량이 증가된다.
ex) 주문목록, 사원변경이력 등
다) 엔터티 분류 방법의 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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