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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ramwork/Java기초

Chapter 2. 변수, 자료형, 주석

by 김엉배 2022. 9. 2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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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기본 자료형

  • boolean - 참 또는 거짓을 저장하는 자료형
  • char - 문자를 저장하는 자료형
  • byte, short, int, long - 정수를 저장하는 자료형
  • float, double - 실수를 저장하는 자료형

 

2. 변수값 출력

public class Code_02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a = 10, b = 20;
		System.out.println("a = "+a);  //""(따옴표 안에 내용을 그래로 출력
		System.out.println("b = " +b); // '+' 기호는 연결하라는 의미가 있다.
	}

}
결과값
a = 10
b = 20
public class Code_01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a = 10 , b = 20;
		System.out.println(a);
		System.out.println(b);
		
		a = a + 1;
		b = b + 1;
		
		System.out.println(a); //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하는 코드
		System.out.println(b);
	}

}
//결과값 
10
20
11
21
public class Code_03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Hellp");
		System.out.println("World");
		System.out.println("Java coding is fun");
	}

}
//결과값 
Hellp
World
Java coding is fun

public class Code_03_2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("Hellp");
		System.out.print("World");
		System.out.print("Java coding is fun");
	}

}
//결과값
HellpWorldJava coding is fun
  • System.out.println()은 '엔터'의미가 들어가 결과값에 줄바꿔서 출력이 되고,   
    System.out.print()은 '엔터'의미가 없어 그래도 줄바꿈 없이 출력이 된다.
public class Code_04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a = 100;
		int b = 250;
		System.out.println(a);
		System.out.println(b);
		System.out.println(a+b);
		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");
		System.out.println("a");
		System.out.println("a + b");
	}

}

//결과값 

100
250
350
-------------
a
a + b
  •  큰따옴표를 사용하면 그 안의 내용을 그대로 출력하라는 의미, 쌍따옴표와 쌍따옴표 사이에 '+'기호를 적으면  '연결'의 의미가 있다.
public class Code_05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Hello" + "World");
		System.out.println("Hello" + " " + "World");
	}

}

//결과값

HelloWorld
Hello World
  •  ""값은 공백을 의미해서 두 번째 결과값은 한 칸이 띄어서 출력이 된다.
public class Code_06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a = 10, b = 27;
		System.out.println("a is " + a);
		System.out.println("b is " + b);
		
	}

}

//결과값

a is 10
b is 27
  • '+'를 ""와 변수를 섞어서 사용할 때도 '+'는 연결의 의미를 가진다.
public class Code_07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a = 10, b = 27;
		
		System.out.println("a + b is " + a + b);
		System.out.println("a + b is " + (a+b));
	}

}

//결과값 

a + b is 1027
a + b is 37
  •  (a+b)처럼 숫자 둘을 묶어서 더하기 연산을 하면 덧셈의 의미가 된다.
public class Code_08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a = 33, b = 25;
		System.out.println(a + " hello");
		System.out.println(a + " hello " + b);
		System.out.println(a + b + " hello ");
		System.out.println(a + b + " hello " + a + b);
		System.out.println(a + b + " hello " + (a + b));
	}

}

//결과값

33 hello
33 hello 25
58 hello 
58 hello 3325
58 hello 58
  • 문자열과 숫자열을 연결해줄 때도 '+'를 사용한다.

3. 기본 자료형

public class Code_09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boolean x = true;
		boolean y = false;
		System.out.println(x);
		System.out.println(y);
		
		x = 5 > 10;
		System.out.println(x);
		y = 5 < 10;
		System.out.println(y);
	}

}

//결과값
true
false
false
true
  •  boolean 변수는 true 또는 false  값만을 저장한다.
ublic class Code_10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char c1 = 'A', c2 = 'a', c3 = 'B', c4 = 'b';
		System.out.println((int)c1);
		System.out.println((int)c2);
		System.out.println((int)c3);
		System.out.println((int)c4);
	}

}
//결과값 
65
97
66
98

public class Code_11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char ch = '가';
		System.out.println(ch);
		System.out.println((int)ch);
	}

}

//결과값
가
44032
  • 변수 앞에 int라고 적으면 문자는 아스키코드를 적용해 숫자로 표현된다.
public class Code_12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char x = 'A';
		x++;
		System.out.println(x);
	}

}

//결과값
B
  • 문자는 실제로 저장될 때 숫자로 저장되기 때문에 +또는 -연산을 할 수 있다.
public class Code_13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byte b = 126;
		System.out.println(b);
		b++;
		System.out.println(b);
		b++;
		System.out.println(b);
		
		byte c = -126;
		System.out.println(c);
		c++;
		System.out.println(c);
		c++;
		System.out.println(c);
	}

}
//결과값
126
127
-128
-126
-125
-124
  • byte 자료형 크기의 범위는 -128~127이므로 127에서 추가하면 -128이 출력된다.
public class Code_14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hort s = 32767;
		System.out.println(s);
		s++;
		System.out.println(s);
		s++;
		System.out.println(s);
		
		short s1 = -32767;
		System.out.println(s1);
		s1++;
		System.out.println(s1);
		s1++;
		System.out.println(s1);
	}

}
//결과값
32767
-32768
-32767
-32767
-32766
-32765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public class Code_15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i = 2147483647;
		System.out.println(i);
		i++;
		System.out.println(i);
		
		int i1 = 2147483647;
		System.out.println(i1);
		i1++;
		System.out.println(i1);
	}
}
//결과값 
2147483647
-2147483648
2147483647
-2147483648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public class Code_16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long l = 2147483647;
		System.out.println(l);
		l++;
		System.out.println(l);
		
	}

}
//결과값
2147483647
2147483648
  • byte와 마찬가지로 short, int, long 자료형들도 범위가 정해져 있다.
public class Code_17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float f1 = 5.3F;
		float f2 = 3.775f;
		float f3;
		f3 = f1 + f2;
		System.out.println(f3);
	}

}
//결과값
9.075001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public class Code_18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double d1 = 5.3;
		double d2 = 3.775;
		double d3;
		d3 = d1 + d2;
		System.out.println(d3);
	}
	

}
//결과값
9.075
  • float를 저장할 때는 반드시 F 또는 f를 숫자 뒤에 붙여야 한다.
  •  double 자료형은 float보다 더 큰 범위까지 실수를 사용할 수 있다.

 

4. 리터럴(literal) 상수

- 코드에서 숫자가 직접 적혀 있을 때 리터럴 상수라고 부른다.

public class Code_19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a = 10;
		int b = 0b1010;
		int c = 012;
		int d = 0xA;
		System.out.println("a: " + a);
		System.out.println("b: " + b);
		System.out.println("c: " + c);
		System.out.println("d: " + d);
	}

}
//결과값
a: 10
b: 10
c: 10
d: 10
  • 코드에 리터럴로 2진수의 숫자를 사용하려면 숫자 앞에 0b 또는 0B를 붙여주고,
    8진수는 숫자 앞에 (0: 숫자 0)을 붙이며, 16진수는 0x 또는 0X를 붙여준다.
public class Code_20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tring myName = "Peter Pan";
		String yourName ="홍길동";
		System.out.println("I am " + myName + ".");
		System.out.println("You are " + yourName + ".");
	}

}
//결과값
I am Peter Pan.
You are 홍길동.
  • String 타입으로 선언하고 데이터는 반드시 큰따옴표("...")를 이용해야 한다.

 

5. 주석 

/*작성일 : 2022.09.23
  작성자 : 홍길동
  버전  : 1.0 */

public class Code_21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no;
		no = 10; // 한줄 주
		System.out.println("no: " + no);
		
	}

}
//결과값
no: 10
  • 주석은 코드에서 실제로 코드 수행에 영향을 주지 않고. 코드에 대한 추가 설명을 붙여 놓고자 주석을 사용할 수가 있다.

       - 한 줄 주석 : //  , 

       - 여러 줄 주석 : /*.....*/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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